안녕하세요.
현재 자사 매출의 40%가 여러 대행사들과의 협업으로 발생되고 있는데요.
그만큼 광고대행사들도 믿고 맡기는 7년차 AE, 야무진마케팅의 김상욱입니다.
오늘은 제가 어떠한 기준으로 견적을 합리적으로 드리고 있다고 말씀드리는지에 대해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저는 불과 3~4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바이럴마케팅은 효율 측정이 불가해"
"보고서가 어딨어? 굳이 누적 조회수를 왜 줘야하지?"
"보면 어쩔건데, 뭐한다고?"
"그냥 잘 떠있는거 체크만 해서 주면 되는거 아냐?"
"견적? 그냥 남들 비슷하게 주거나 조금 저렴하게 주면 되는거 아니야?"
라는 생각을 갖고 일을 해왔습니다.
아직도 정말 많은 블로그마케팅 회사들도 저런 생각을 갖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정말 부끄럽기 짝이 없는 마인드인데요.
어떻게 계약을 따냈고 저런 사람에게 무슨 이유로 일을 맡겼는지 정말 궁금하고 무엇보다 그때 광고주분들께 감사하기도 하며 죄송한 마음 뿐이네요...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마케팅 견적을 전달하면서
"나라면 과연 이 금액에 이 광고를 할까..?"
"와 이가격에 이걸 한다고..?"
" 이게 맞나..?"
라는 생각과 동시에
"어떻게 하면 더욱 합리적으로 견적을 산정할수 있을까?"
"광고주도 충분히 납득하고 꾸준히 연장을 받을 수 있을까?"
"나만 고생하고 제대로된 보수를 받지 못하는 너무 낮은 견적을 주진 않았을까?"
라는 생각도 함께들기 시작 했습니다.
그래서 단순히 다른 광고대행사들은 견적이 어느정도인지 시장조사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나만의 기준을 정하고, 그것을 무기로 시장에 선보였습니다.
이로인한 결과로(?) 어쩌다보니 주 거래처가 광고대행사인 B2B 회사가 되어버렸지만...
그래도 제가 산출한 견적이 광고대행사들이 자신들의 마진만큼 마크업 후 클라이언트들에게 제안이 나가더라도 메이드가 되는것을 보면 충분히 아니 매우 메리트 있고, 합리적인 것이 입증이 되었습니다.
그 기준을 말씀드리자면,
1. 검색량과 발행량을 통한 경쟁도 분석
2. 상위노출 된 블로그별 지수 및 수량 분석
3. 어느정도 블로그를 발행해야 월유지가 가능한지
4. 문의 주신 광고주님의 최대 월 매출이 어느정도 발생 가능한지
마지막으로
5. 첫페이지 노출을 위한 CPC 검색광고 예상 비용 비교
그렇다고 매번 견적을 전달할 때마다 CPC검색광고 예상 비용을 함께 비교해드리며 견적을 드리지 않습니다...
하루에도 수십곳에서 수십개의 견적이 쏟아지기 때문인데요.
아무래도 오랜 기간동안 견적을 하루에 수십곳에서 수십개의 키워드 견적을 내다보니
몸에 베어 있어서 그런지 대부분의 견적산출은 3~4번 정도에서 끝이나는 편입니다.
( + 네이버 CPC 비용이 워낙에 살벌한 것도 한몫 하는것 같습니다. )
아무런 전략없는 "블로그 상위노출" 의미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자사 매출의 40%가 여러 대행사들과의 협업으로 발생되고 있는데요.
그만큼 광고대행사들도 믿고 맡기는 7년차 AE, 야무진마케팅의 김상욱입니다.
오늘은 제가 어떠한 기준으로 견적을 합리적으로 드리고 있다고 말씀드리는지에 대해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저는 불과 3~4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바이럴마케팅은 효율 측정이 불가해"
"보고서가 어딨어? 굳이 누적 조회수를 왜 줘야하지?"
"보면 어쩔건데, 뭐한다고?"
"그냥 잘 떠있는거 체크만 해서 주면 되는거 아냐?"
"견적? 그냥 남들 비슷하게 주거나 조금 저렴하게 주면 되는거 아니야?"
라는 생각을 갖고 일을 해왔습니다.
아직도 정말 많은 블로그마케팅 회사들도 저런 생각을 갖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정말 부끄럽기 짝이 없는 마인드인데요.
어떻게 계약을 따냈고 저런 사람에게 무슨 이유로 일을 맡겼는지 정말 궁금하고 무엇보다 그때 광고주분들께 감사하기도 하며 죄송한 마음 뿐이네요...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마케팅 견적을 전달하면서
"나라면 과연 이 금액에 이 광고를 할까..?"
"와 이가격에 이걸 한다고..?"
" 이게 맞나..?"
라는 생각과 동시에
"어떻게 하면 더욱 합리적으로 견적을 산정할수 있을까?"
"광고주도 충분히 납득하고 꾸준히 연장을 받을 수 있을까?"
"나만 고생하고 제대로된 보수를 받지 못하는 너무 낮은 견적을 주진 않았을까?"
라는 생각도 함께들기 시작 했습니다.
그래서 단순히 다른 광고대행사들은 견적이 어느정도인지 시장조사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나만의 기준을 정하고, 그것을 무기로 시장에 선보였습니다.
이로인한 결과로(?) 어쩌다보니 주 거래처가 광고대행사인 B2B 회사가 되어버렸지만...
그래도 제가 산출한 견적이 광고대행사들이 자신들의 마진만큼 마크업 후 클라이언트들에게 제안이 나가더라도 메이드가 되는것을 보면 충분히 아니 매우 메리트 있고, 합리적인 것이 입증이 되었습니다.
그 기준을 말씀드리자면,
1. 검색량과 발행량을 통한 경쟁도 분석
2. 상위노출 된 블로그별 지수 및 수량 분석
3. 어느정도 블로그를 발행해야 월유지가 가능한지
4. 문의 주신 광고주님의 최대 월 매출이 어느정도 발생 가능한지
마지막으로
5. 첫페이지 노출을 위한 CPC 검색광고 예상 비용 비교
그렇다고 매번 견적을 전달할 때마다 CPC검색광고 예상 비용을 함께 비교해드리며 견적을 드리지 않습니다...
하루에도 수십곳에서 수십개의 견적이 쏟아지기 때문인데요.
아무래도 오랜 기간동안 견적을 하루에 수십곳에서 수십개의 키워드 견적을 내다보니
몸에 베어 있어서 그런지 대부분의 견적산출은 3~4번 정도에서 끝이나는 편입니다.
( + 네이버 CPC 비용이 워낙에 살벌한 것도 한몫 하는것 같습니다. )
하지만 아주 가끔씩 아에 처음 마케팅을 진행하시려는, 시장 단가가 어느정도로 형셩되어 있으며, 마케팅 예산도 책정 되어있지 않으신 분들 입장에서 보았을땐
" 무슨 블로그 글 한개 올리는데 이정도 돈이나 들어?! "
라는 생각이 드는건 저라도 그럴것 같은데요.
이럴땐 동종업계와 비교 해드리며 충분한 근거를 토대로 설명드리고, 예산 책정과 마케팅 플랜을 형성하는데 있어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또 다른 케이스로는 장기간 꾸준히 진행하다 이번달에는 종료를 하겠다 하는 광고주님들이 종종 있는데요.
특별한 이유 없이 한달이라는 기간동안 어디서 노출이 되는지 체크를 위해 광고종료 요청
과연 효율적인 테스트일까요?
그래서 블로그 마케팅 진행중인 누적조회수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14일동안 고작 158 조회수 유입 되었습니다.
엄청 적네요...
당연히 저희를 통해 진행중인 블로그마케팅 상위노출 광고는 종료하는게 맞는거 같습니다.
"검색량"과 "효율"을 확인하기 전까진요.
저희를 통한 블로그 상위노출 한달 광고비용 40만원 / 예상 클릭수 340
CPC를 통한 한달 검색광고 1위 유지비용 46만8천원 / 예상 클릭수 46
당연히 cpc 소진 광고비의 비중을 줄이고 블로그마케팅은 꾸준히 진행 하는것이 합리적인 선택이겠죠?
블로그를 활용한 바이럴마케팅
당연히 효율 측정 가능합니다.
오늘 작성한 글을 통해 앞으로는 이러한 방법으로 효율 측정을 시도해보거나
한달동안 마케팅에 사용할 예산은 어느정도 필요한지
어떤 키워드는 네이버 공식광고만와 블로그마케팅을 병행하고 어떤 키워드에서는 블로그마케팅 비중을 늘려야 할지 등
다양하고 효율적인 전략을 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전략적이고 효율적인 광고를 제시해줄 전문가가 필요하시다면 아래로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모든 컨설팅 및 상담은 무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