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 하나면 이해 단번에 해결!
안녕하세요. 야무진마케팅 입니다.
저는 문의가 온 신규 고객님들 또는 기존 거래하는 광고주님들께 카카오톡 또는 유선으로 설명이 길어지게 될것 같은 경우
"이렇게 저렇게 하시면 된다."
라고 말하기 보단 제가 직접 검색 후 제 생각과 비슷하게 정리가 잘 되어진 글을 찾아 링크를 보내주는 편입니다.
이 글에 설명이 잘되어 있으니
한번 읽어 보시면 문의 주시는데,
해결 하시는데 도움이 되실거에요.
왜냐하면 이해가 빠르신 분들이 있는 반면에 직접 얼굴뵙고 설명을 드려도 앞에서만 "이해했다. 알겠다." 하시고는 다시 똑같은 질문을 하시는 등 하루종일 설명해드리고 이해시키다보면 일이 진행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심지어는
선결제를 받고 진행하는 방식이 아니다 보니 충분히 안내 후 진행 및 결과물 보고를 하였지만
"이런건줄 몰랐다."
"왜 더 자세히 설명을 해주지 않았냐"
"이런식이면 난 안했을거다."
등 이런식으로 결제를 못받는 경우가 종종있는데요.
이럴때마다
"우리가 문제인가..?"
"우리가 말을, 설명을 잘 못하나..?"
"설명을 너무 어렵게 했나..?"
같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이렇게 설명 드리고 추가로 예시 레퍼런스 전달 및 유선 설명을 드렸지만 컴플레인 발생...
그렇기에 심지어는 타 동종업계의 경쟁사(?)가 적었다 한들 게의치 않고 스크랩하여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들어 네이버가 2024년도 전체 키워드 스마트블록화 도입!
하고나서 부터는 신규 문의가 상당합니다.
그러다보니 매번 똑같은 설명을 드리고 있는 상황인데요.
스마트블록 에어서치가 무엇인지에 대한 수많은 블로그 글들 중 위처럼 스크랩하여 보내드릴 글을 찾을수가 없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직접 정리합니다..
(그럴일은 없겠지만 수많은 광고대행사 담당자님들이 제 글을 스크랩하여 수많은 광고주들에게 공유해주길 기대하며...)
본 글을 읽고난다면 스마트블록 에어서치가 정확히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게 될수 있을것입니다.
스마트블록 에어서치 ?
"스마트" + "블록" = 똑똑한 블록 형태의 검색결과
"에어" + "서치" = AI 기반의 검색엔진
이렇게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가 가능하실겁니다.
아래 캡쳐한 사진을 토대로 검색결과를 보면서 다시한번 설명 드리겠습니다.
사실 아래 사진 한장이면 끝입니다.
모바일 상에서 잘 안보이시는 분들은 한번 터치후 확대하여 보시면 됩니다.

전세대출 검색결과 (첫페이지 통함검색란)
특정 키워드로 검색후 보이는 첫페이지의 통합검색란에는 스마트블록 에어서치 영역으로 주제가 최대 3개까지만 보이게 됩니다.
맨 위의 동글동글한 썸네일과 함께 적힌 텍스트들이 보여지는 곳이 아래에 보여지는 주제들에 어떤것들이 있는지를 미리 파악할 수 있는 리스트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네이버는 해당 리스트에 있는 인기주제들이
검색자(사용자)들의 관심도를 반영하여 번갈아가면서, 특정 인기주제를 첫페이지의 통합검색란에 보여줍니다.
이러한 이유로 A라는 사람과 B라는 사람의 첫페이지에 보여지는 3개의 블록(인기주제)이 각각 다르게 보여지거나 순서가 다르게 보이기도 합니다.
추가로 저 인기주제들은 새로 생성이 되기도 하고 사라지기도 하며, 어제 있던게 갑자기 오늘 사라지고, 이틀뒤에 혹은 일주일 뒤에 혹은 한달뒤에 다시 생겨나기도 합니다.
(또는 검색자마다 보이는 주제가 있고 안보이는 주제가 있습니다.)
끝!
이글 하나면 이해 단번에 해결!
안녕하세요. 야무진마케팅 입니다.
저는 문의가 온 신규 고객님들 또는 기존 거래하는 광고주님들께 카카오톡 또는 유선으로 설명이 길어지게 될것 같은 경우
"이렇게 저렇게 하시면 된다."
라고 말하기 보단 제가 직접 검색 후 제 생각과 비슷하게 정리가 잘 되어진 글을 찾아 링크를 보내주는 편입니다.
왜냐하면 이해가 빠르신 분들이 있는 반면에 직접 얼굴뵙고 설명을 드려도 앞에서만 "이해했다. 알겠다." 하시고는 다시 똑같은 질문을 하시는 등 하루종일 설명해드리고 이해시키다보면 일이 진행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심지어는
선결제를 받고 진행하는 방식이 아니다 보니 충분히 안내 후 진행 및 결과물 보고를 하였지만
"이런건줄 몰랐다."
"왜 더 자세히 설명을 해주지 않았냐"
"이런식이면 난 안했을거다."
등 이런식으로 결제를 못받는 경우가 종종있는데요.
이럴때마다
"우리가 문제인가..?"
"우리가 말을, 설명을 잘 못하나..?"
"설명을 너무 어렵게 했나..?"
같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이렇게 설명 드리고 추가로 예시 레퍼런스 전달 및 유선 설명을 드렸지만 컴플레인 발생...
그렇기에 심지어는 타 동종업계의 경쟁사(?)가 적었다 한들 게의치 않고 스크랩하여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들어 네이버가 2024년도 전체 키워드 스마트블록화 도입!
하고나서 부터는 신규 문의가 상당합니다.
그러다보니 매번 똑같은 설명을 드리고 있는 상황인데요.
스마트블록 에어서치가 무엇인지에 대한 수많은 블로그 글들 중 위처럼 스크랩하여 보내드릴 글을 찾을수가 없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직접 정리합니다..
(그럴일은 없겠지만 수많은 광고대행사 담당자님들이 제 글을 스크랩하여 수많은 광고주들에게 공유해주길 기대하며...)
본 글을 읽고난다면 스마트블록 에어서치가 정확히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게 될수 있을것입니다.
스마트블록 에어서치 ?
"스마트" + "블록" = 똑똑한 블록 형태의 검색결과
"에어" + "서치" = AI 기반의 검색엔진
이렇게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가 가능하실겁니다.
아래 캡쳐한 사진을 토대로 검색결과를 보면서 다시한번 설명 드리겠습니다.
사실 아래 사진 한장이면 끝입니다.
모바일 상에서 잘 안보이시는 분들은 한번 터치후 확대하여 보시면 됩니다.
전세대출 검색결과 (첫페이지 통함검색란)
특정 키워드로 검색후 보이는 첫페이지의 통합검색란에는 스마트블록 에어서치 영역으로 주제가 최대 3개까지만 보이게 됩니다.
맨 위의 동글동글한 썸네일과 함께 적힌 텍스트들이 보여지는 곳이 아래에 보여지는 주제들에 어떤것들이 있는지를 미리 파악할 수 있는 리스트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네이버는 해당 리스트에 있는 인기주제들이
검색자(사용자)들의 관심도를 반영하여 번갈아가면서, 특정 인기주제를 첫페이지의 통합검색란에 보여줍니다.
이러한 이유로 A라는 사람과 B라는 사람의 첫페이지에 보여지는 3개의 블록(인기주제)이 각각 다르게 보여지거나 순서가 다르게 보이기도 합니다.
추가로 저 인기주제들은 새로 생성이 되기도 하고 사라지기도 하며, 어제 있던게 갑자기 오늘 사라지고, 이틀뒤에 혹은 일주일 뒤에 혹은 한달뒤에 다시 생겨나기도 합니다.
(또는 검색자마다 보이는 주제가 있고 안보이는 주제가 있습니다.)
끝!